> 교육과정 > 학교급별 교육목표

학교급별 교육목표

아이콘 이미지 교육 목표

   1 초등학교

 

초등학교의 교육은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 배양, 기본 생활 습관 형성 및 바른 인성의 함양에 중점을 둔다.

가)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운다.

다)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른다.

라)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른다.


   2 중학교

 

중학교의 교육은 초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배양하며 민주 시민의 자질 함양에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토대로 바른 인성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라)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3 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육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가)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춘다.

나)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힌다.

다)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라)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른다.


   4 전공과

 

전공과 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회통합에 필요한 기본 교양 교육 및 직업생활에 요구되는 현장실습과 다양한 작업 기능 및 여가활동을 토대로 사회에서 직업인으로서 전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데 중점을 둔다. 

가)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과 일상생활에서의 자기결정력을 신장시킨다.

나)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직업의식과 직무수행 기능을 토대로 창의적 사고력과 적합한 대인관계 기술을 익힌다.

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적성과 소질에 맞게 진로 개척과 자립생활 능력을 기른다.

라)
 

지역사회 복지관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연계한 현장실습과 전환직업교육에 참여하여, 다양한 직업 기능과 사회생활 기능을 익혀 졸업 후 자율적이며 독립적인 삶을 추구한다.

마)

전공과 교육과정 시간 배정은 우리학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매년 학교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준해 배정한다.

 

external_image 운영 중점


   2 중점 내용

가)
 

기본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개별화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학생의 개인별 요구에 적절한 교육 제공 및 전반적인 기능을 최대한 촉진할 수 있도록 편성 · 운영한다.

나)
 

우리 학교의 지역적인 특수성, 학교 실정, 학생의 학습 경험과 요구 및 성장 발달 상황, 장애 특성 및 정도를 고려하여 교육목표 달성에 알맞은 내용으로 재구성한 후에 통합적으로 운영한다.

다)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서는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고려하여 운영한다.

라)

학교 실정 및 학생과 학부모 요구에 따라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